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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this

by 학식러 2024. 1. 16.

 

22장 this

 

this 키워드

메서드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프로퍼티)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함.

⇒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함.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메서드 내부에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재귀적으로 참조 가능.
    • 예제의 객체리터럴은 circle에 할당되기 직전에 평가됨.⇒ getDiameter메서드가 호출되는 시점에는 이미 객체 리터럴의 평가가 완료되어 객체 생성되어있음.
    • ⇒ 메서드 내부에서 circle 참조 가능.

22-01

const circle = {
  // 프로퍼티: 객체 고유의 상태 데이터
  radius: 5,
  // 메서드: 상태 데이터를 참조하고 조작하는 동작
  getDiameter() {
    // 이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나 다른 메서드를 참조하려면
    // 자신이 속한 객체인 circle을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return 2 * circle.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하지만 재귀적으로 참조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음.

 

  •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인스턴스 생성하는 경우

22-02

function Circle(radius)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 * ????.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가 존재해야함.
  •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는 시점에는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음.⇒ this 사용
  • this :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참조변수
  • this가 가리키는 값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객체 리터럴 예제

22-03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생성자 함수 예제

22-04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 this는 코드 어디서든 참조 가능. 전역, 함수 내부에서도 참조 가능

22-05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 this 바인딩(this에 바인딩될 값)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
함수 상위 스코프를 결정하는 렉시컬 스코프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상위 스코프를 결정.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시점에 결정.

함수호출 방식 예시

22-06

//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nction () {
  console.dir(this);
};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1. 일반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foo(); // window

// 2. 메서드 호출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const obj = { foo };
obj.foo(); // obj

// 3. 생성자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new foo(); // foo {}

//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1) 일반 함수 호출

  • 기본적으로 this에는 전역객체(window)가 바인딩됨.

22-07

function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window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
  bar();
}
foo();

strict 모드에서는 undefined

 

22-09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var value = 1;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 const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console.log("foo's this.value: ", this.value); // 100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bar's this.value: ", this.value); // 1
    }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bar();
  }
};

obj.foo();

 

  •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중첩함수, 콜백함수 포함)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됨.

⇒ 문제점 : 중첩,콜백함수는 외부 함수의 일부 로직을 대신해야 하는데 this가 전역 객체로 바인딩 되면 헬퍼 함수로 동작하기 어렵게 만든다.

 

해결책1: that

22-11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this 바인딩(obj)을 변수 that에 할당한다.
    const that = this;

    //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대신 that을 참조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at.value); // 100
    }, 100);
  }
};

obj.foo();

 

해결책2: apply, call, bind

22-12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콜백 함수에 명시적으로 this를 바인딩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is.value); // 100
    }.bind(this), 100);
  }
};

obj.foo();

 

해결책3: 화살표함수

22-13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setTimeout(() => console.log(this.value), 100); // 100
  }
};

obj.foo();

 

2) 메서드 호출

  • 메서드 내부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마침표 앞의 객체.
  •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이다.

22-14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 getName 메서드는 다른 객체의 프로퍼티에 할당하는 것으로 다른 객체의 메서드가 될 수도 있고 일반 변수에 할당하여 일반 함수로 호출될 수도 있다.

22-15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와는 관계가 없고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됨.

 

  • 프로토타입 메서드 내부에서 사용된 this도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됨.

22-16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다.
console.log(me.getName()); // ① Lee

Person.prototype.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 ② Kim

 

3) 생성자 함수 호출

  • 생성자 함수 내부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

22-17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22-19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 {a: 1}
  • apply,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것. 그러면서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함.

22-20

function getThisBinding() {
  console.log(arguments);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 apply, call의 대표적인 용도는 arguments객체와 같은 유사배열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는 경우임.
  • arguments객체는 배열이 아니기 때문에 slice같은 배열 메서드 사용 불가하지만 apply,call 사용하면 가능함.

22-21

function convertArgsToArray() {
  console.log(arguments);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 Array.prototype.slice를 인수없이 호출하면 배열의 복사본을 생성한다.
  const arr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 const arr = Array.prototype.slice.apply(arguments);
  console.log(arr);

  return arr;
}

convertArgsToArray(1, 2, 3); // [1, 2, 3]

 

  • bind는 함수를 호출하지 않음.
  •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값으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함수를 새롭게 생성하여 반환함.

22-22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bind 메서드는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thisArg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 getThisBinding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getThisBinding
// bind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지는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a: 1}

 

  • bind는 메서드의 this와 메서드 내부의 중첩함수 또는 콜백함수의 this가 불일치하는 문제 해결에 유용함.

22-23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①
    setTimeout(callback,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② Hi! my name is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콜백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

 

외부함수 person.foo 내부의 this

콜백함수 내부의 this

같게하려면?

22-24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bind 메서드로 callback 함수 내부의 this 바인딩을 전달
    setTimeout(callback.bind(this),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Hi! my name is Lee.
});

 

 

정리

함수 호출 방식 this 바인딩
일반 함수 호출 전역 객체
메서드 호출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생성자 함수 호출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call,apply,bind call,apply,bind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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