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S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Set과 Map

by 학식러 2024. 2. 5.

 

37장 Set과 Map

Set

  • Set 객체 :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 배열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구분 배열 Set 객체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O X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O X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O X

 

  •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
  •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 가능.

1)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됨.

37-01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함.
  •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음.

37-02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37-03

//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array.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2) 요소 개수 확인

  •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함.

37-04

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임.
  •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음.

37-05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3) 요소 추가

  • add 사용

37-06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함.
  • 따라서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37-07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 Set 객체에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음.

37-08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console.log(set); // Set(2) {1, 2}
  • 일치 비교 연산자 ===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함.
  • 하지만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37-09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1)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set.add(0).add(-0);
console.log(set); // Set(2) {NaN, 0}
  • 객체나 배열과 같이 JS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음.

37-10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console.log(set); // Set(7) {1, "a", true, undefined, null, {}, []}

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has 메서드를 사용.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37-11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5) 요소 삭제

  • delete 사용.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함.
  •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기 때문. 인덱스를 갖지 않음.

37-12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 만약 존재하지 않는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됨.

37-13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 따라서 add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 불가.

37-14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6) 요소 일괄 삭제

  • clear 사용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함.

37-15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7) 요소 순회

  • Set.prototype.forEach 사용.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함.
  • 이때 콜백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음
    •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 값
    •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Set 객체 자체
  • 첫번째 인수와 두번째 인수는 같은 값임.
  • 단순히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함수는 두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받음.
  • 하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서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음.

37-16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임.
  •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
  •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 있음.

37-17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

8) 집한 연산

  •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

8-1) 교집합

방법1 37-18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방법2 37-19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8-2) 합집합

방법1 37-20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방법2 37-21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8-3) 차집합

방법1 37-22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방법2 27-23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8-4)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방법1 37-24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 (!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방법2 37-25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Map

  • Map 객체 :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객체와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또는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X O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obj).length map.size

 

1) Map 객체의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함.
  •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됨.

37-26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르 생성함.
  •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함.

37-27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짐.
  •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음.

37-28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2) 요소 개수 확인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ize 사용.

37-29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 size 프로퍼티는 setter함수 없이 getter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 불가.

37-30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 'size'));
//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3) 요소 추가

  • 요소 추가할 때는 set 메서드를 사용.

37-31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함.
  • 따라서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37-32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떄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짐.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음.

37-33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함.
  • 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37-34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 true

//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 NaN => 'value2' }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2) { NaN => 'value2', 0 => 'value2' }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음.
  •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음.
  •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음.
  •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

37-35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4) 요소 취득

  • get 메서드 사용.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함.
  •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함.

37-36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has 메서드 사용.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37-37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6) 요소 삭제

  • delete 사용.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37-38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됨.

37-39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함.
  • 따라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 불가.

37-40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map.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7) 요소 일괄 삭제

  • clear 메서드 사용.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반환함.

37-41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8) 요소 순회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함.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함.
  • 이때 콜백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음
    • 첫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두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키
    • 세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Map 객체 자체

37-42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임.
  • 따라서 for … of 무능로 순회 가능
  •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음.

37-43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함.
Map 메서드 설명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함.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함.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함.

 

37-44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