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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by 학식러 2024. 2. 2.

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심벌이란?

6개의 타입: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

+심벌

심벌

  •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함.

심벌 값의 생성

1) Symbol 함수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함.
  • 이렇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음
  •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33-01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Symbol 함수는 다른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33-03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description)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됨.
  •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 심벌 값도 객체처럼 접근하면 (.을 활용해서)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33-04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 심벌도 레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 예제의 description 프로퍼티, toString 메서드는 Symbol.prototype의 프로퍼티다.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33-05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이를 통해 if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

33-06

const mySymbol = Symbol();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2)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함.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

33-07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 이 때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다.
  • 그래서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 하지만 Symbol.for메서드를 사용하면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 가능하다.
  • Symbol.keyFor 메서드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33-08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심벌과 상수

4방향 상수 정의 예제

33-09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이때 값 1, 2, 3, 4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다.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 값에는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음.
  • 상수 값 1, 2, 3, 4가 변경될 수 있다는 문제1
  •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문제2
  • 이럴 때 변경/중복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 사용 가능.

33-10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참고 enum

JS에서 enum을 흉내내어 사용하려면 객체를 동결하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

33-11

// JavaScript enum
// Direction 객체는 불변 객체이며 프로퍼티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음.
  • 동적으로 생성 가능.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함.
  • 접근할 때도 대괄호를 사용.

33-12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음.
  •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음.

33-13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 하지만 완벽하게 프로퍼티를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님.
  • ES6의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찾을 수 있음.

33-14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음

33-15

//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Array.prototype.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um(); // -> 3
  •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충돌 위험이 없어서 안전하게 확장 가능.

33-16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하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 3

Well-known Symbol

  • JS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이 있다.
  • Symbol 함수의 프토퍼티에 할당되어 있다.

  • JS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 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 부른다.
  • Well-known Symbol은 JS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됨.
  • 예를 들어,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 과 같이 for … of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1) Well-known Symbol 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짐.
  • 2)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음.
  • 빌트인 이터러블은 이 규정,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함.
  •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 Symbol.iterator 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된다.

33-17

// 1 ~ 5 범위의 정수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return {
      next() {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1 };
      }
    };
  }
};

for (const num of iterable) {
  console.log(num); // 1 2 3 4 5
}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기 위해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 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키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을 것이다.
  • 이처럼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 기존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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