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장 이터러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를 만들기 위해 약속한 규칙.
-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 즉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 … in 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 가능했음.
-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함.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음.
1) 이터러블 프로토콜
-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함.
-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함.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함.
- 이터러블은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2)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함.
-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 value,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 이러한 규약,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함.
1 . 이터러블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
- 또는 Symbol.iterator를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
- 이터러블인지 확인하는 함수 구현
34-01
const isIterable = v =>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isIterable([]); // -> true
isIterable(''); // -> true
isIterable(new Map()); // -> true
isIterable(new Set()); // -> true
isIterable({}); // -> false
- 예를 들어,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 이터러블은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
-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34-02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1 2 3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 Symbole.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님.
- 따라서 일반 객체는 for … of 문으로 순회 불가하며, 스프레드 문법, 티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불가하다.
34-03
const obj = { a: 1, b: 2 };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 fals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obj) {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 b] = obj;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함.
34-04
const obj = { a: 1, b: 2 };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Stage 4)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ole.log({ ...obj }); // { a: 1, b: 2 }
- 하지만 일반 객체도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이 된다.
2 . 이터레이터
- 이터러벌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함.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가짐.
34-05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함.
- 즉,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함.
34-06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냄.
-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냄.
빌트인 이터러블
- JS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을 제공함.
- 다음 표준 빌트인 객체들은 빌트인 이터러블이다.
빌트인 이터러블 | Symbol.iterator 메서드 |
Array |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String | String.prototype[Symbol.iterator] |
Map | Map.prototype[Symbol.iterator] |
Set | Set.prototype[Symbol.iterator] |
TypedArray | Typed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arguments | arguments[Symbol.iterator] |
DOM 컬렉션 |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
for … of 문
-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함.
for (변수선언문 of 이터러블) { ... }
- for … in 문의 형식과 매우 유사.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
- for … in 문
-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함.
- 이때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음.
- for … of 문
-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 … of 문의 변수에 할당함.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함.
-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함.
34-07
for (const item of [1, 2, 3]) {
// item 변수에 순차적으로 1, 2, 3이 할당된다.
console.log(item); // 1 2 3
}
for문 버전
34-08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 2, 3];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이때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if (res.done) break;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item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tem = res.value;
console.log(item); // 1 2 3
}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 유사 배열 객체
-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 가능하고,
-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
- for문으로 순회 가능.
-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 가능.
34-09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rayLike.length; i++) {
//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임.
- 따라서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 … of 문으로 순회 불가.
34-10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arrayLike) {
console.log(item); // 1 2 3
}
// -> TypeError: arrayLike is not iterable
- 단,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 ES6에서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 객체에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 하지만 이터러블이 된 이후에도 length 프로퍼티를 가지며 인덱스로 접근할 수 있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 따라서 유사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 배열도 ES6에서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 하지만 모든 유사 배열 객체가 이터러블인 것은 아님.
- 위 예제 arrayLike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지만 이터러블이 아님.
- 다만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음.
- Array.from 메서드는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하여 반환함.
34-11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한다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 [1, 2, 3]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은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DOM 컬렉션, arguments와 같이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할 수 있음.
- 위 데이터 소스는 모두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임.
-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배열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 문, for … in 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음.
-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여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함.
- 이터러블은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과 같은 데이터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함.
- 만약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방식을 모두 지원해야함. → 비효율적.
-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 즉, 이터러블을 지원하는 데이터 소비자는 내부에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레이터를 생성하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르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함.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done 프로퍼티 값을 취득함.
- 이처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함.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34-12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
let [pre, cur] = [0, 1];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const max = 10; // 수열의 최대값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해야 하고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인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서드가 호출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 {
console.log(num); // 1 2 3 5 8
}
-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함.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함.
- for … of 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 때까지 반복하며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면 반복을 중지.
- 이터러블은 for … of 문 뿐만 아니라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에도 사용 가능.
34-13
// 이터러블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rr = [...fibonacci];
console.log(arr); // [ 1, 2, 3, 5, 8 ]
// 이터러블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first, second, ...rest] = fibonacci;
console.log(first, second, rest); // 1 2 [ 3, 5, 8 ]
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 fibonacci 이터러블은 내부에 수열의 최대값을 가짐.
- 이는 고정된 값이므로 외부에서 전달한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음.
-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아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면 됨.
34-14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에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
console.log(num); // 1 2 3 5 8
}
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 fibonacciFunc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함.
- 만약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야함.
34-15
// fibonacciFunc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const iterable = fibonacciFunc(5);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5, done: true }
- 하지만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됨.
34-16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는 Symbol.iterator 메서드와
//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다.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return { value: any, done: boolean };
}
}
- Symbol.iterator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르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this를 반환하므로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 finoacciFunc 함수를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는 함수로 변경.
34-17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let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num of iter) {
console.log(num); // 1 2 3 5 8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레이터이므로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다.
console.log(ite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5,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8,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13, done: true }
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정의. 무한수열 간단히 구현
34-18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 {
let [pre, cur] = [0, 1];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무한을 구현해야 하므로 done 프로퍼티를 생략한다.
return { value: cur };
}
};
};
// fibonacciFunc 함수는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4181 6765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을 통해 무한 이터러블에서 3개의 요소만 취득한다.
const [f1, f2, f3] = fibonacciFunc();
console.log(f1, f2, f3); // 1 2 3
- 이터러블은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함.
- 배열이나 문자열 등은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에 미리 확보한 다음 데이터를 공급함.
- 하지만 위 예제의 이터러블은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함.
- 지연평가 :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는 미리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비로소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법. 즉, 평가 결과가 필요할 때까지 평가를 늦추는 기법.
- 예제의 fibonacciFunc 함수는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함.
- 하지만 무한 이터러블은 데이터를 공급하는 매커니즘을 구현한 것으로 데이터 소비자인 for … of 문이나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이 실행되기 이전까지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음.
- for … of 문의 경우 이터러블을 순회할 때 내부에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는데 이때 데이터가 생성됨. next 메서드가 호출되기 이전까지는 데이터 생성하지 않음.
- 이렇게 지연평가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순간에 생성하므로 빠른 실행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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